피지의 정식 국명은 피지 공화국이다. 피지는 비티레부 섬에서 유래한 이름이며 피지인들은 비티(Viti)로, 통가인들은 피시(Fisi)로 불렀으며 제임스 쿡 선장에 의해 피지(Fiji)로 알려졌다. 피지의 영토 면적은 18만 274 제곱 킬로미터이며, 남 태평양의 섬나라로서 오세아니아에서 호주, 파퓨아뉴기니, 뉴질랜드, 솔로몬 제도에 이어 다섯번째로 큰 나라이다. 피지는 약 500여개의 암초와 330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졌으며 대략 110개 정도의 섬에서만 사람들이 거주한다. 주요 섬은 "비티레부(Viti Levu)"와 "바누아레부(Vanua Levu)"가 있다. 비티레부 섬의 총 면적은 총 면적 10,388 제곱 킬로미터이며 바누아레부는 약 5,587 제곱 킬로미터이다. 2023년 기준, 피지의 인구는 약 93만명이며 수도는 비티레부 섬의 남동쪽 해안에 위치한 수바(Suva)이다. 수바는 남 태평양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로서 약 25만명 정도가 거주 중이며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이다. 피지의 전체 인구의 75%가 비티레부 섬의 수바, 라오토카, 난디와 같은 해안가에 거주하고 있다. 피지의 인종 은 다양하다. 첫째는 전체 인구의 54%를 차지하고 있는 "피지 원주민(iTaukei)"으로서 폴리네시아와 멜라네시아계이며 둘째는 전체 인구의 38%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계 피지인(Indo-Fijians)"이다. 피지 원주민들은 주로 농업, 어업에 종사하며 인도계는 19세기 후반, 영국 식민지 시대에 인도에서 피지로 이주해 온 사람들로서 상업, 서비스업에 종사한다. 피지 인구의 1.2%는 로투마섬의 로투마족(피지령)이며 이들은 피지 원주민들과 인종도 다르고 언어도 다르다. 또한 유럽계, 중국계, 기타 이민자계가 약 4.5%를 차지한다. 이러한 인종적 다양성으로 인하여 피지는 피지어, 영어, 힌디어 등 여러 언어가 사용 된다.
1. 피지의 역사, 정치, 경제, 교육
- 피지의 역사
피지의 고대 역사는 3,500년 전, 폴리네시아 사람들과 미크로네시아 사람들이 정착하면서 시작되었다. 고대 피지는 장로들이 통치하였던 부족 단위의 공동체였으며 타로와 카사바, 물고기와 해산물이 주요 식량이었다. 피지 제도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1643년, 네델란드의 아벨 탤론(Abel Tasman, 탐험가)이다. 이때까지 피지는 아주 오랫동안 부족 국가로 남아 있었고 각 부족들은 여전히 장로들이 통치하였던 독립적 사회였다. 대표적 부족 국가들은 라바우 왕국(Lau Kingdom), 부레바사가 왕국(Burebasaga Kingdom), 리와 왕국(Rewa Kingdom), 카카우드로브 왕국(Cakaudrove Kingdom), 로투마 왕국(Rotuma Kingdom)이다. 17세기에는 영국 탐험가들이 피지를 탐험하였고, 18세기 초, 1774년에는 영국의 "제임스 쿡(James Cook)"이 피지를 탐험하여 유럽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에는, 유럽의 선교사들이
피지에 도착(1835년 첫 도착)하여 선교와 의료, 교육을 통해 피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1874년, 피지는 각 부족들 간에 갈등과 대립으로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었다. 영국은 이를 기회로 삼아 피지의 부족 국가들과 "피지 조약(피지보호조약)"을 체결함으로서 1874년 10월 10일 피지를 공식적 식민지로 선언하였다. 피지는 19세기까지 식인 문화가 존재했던 곳이다. 식인 풍습은 전쟁 포로를 승리의 전리품으로 여긴데서 이루어졌고, 부족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행위와 권력의 상징으로 지배적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19세기 후반, 영국 식민지였던 인도에서 인도인 노동자들이 피지에 대규모로 이주하여 사탕 수수 농사를 지었다. 이시기에 피지는 유럽계, 인도인, 피지인, 다른 이민자들과 혼합되어 다문화, 다인종 사회가 형성되었다. 20세기 중반, 피지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특히 1960년에 일어난 독립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1970년 10월 10일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여, 독립국가가 되었다. 1987년 5월과 9월에는 두번의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서, 군사 정권이 들어섰다. 1990년대 피지는 정치적 안정을 위하여 헌법을 개정하고 사회를 재정비하였다. 그러한 노력으로 1997년 새 헌법이 채택됨으로 민주주의 원칙을 반영하고 여러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려 시도 하였다. 20세기 후반, 피지는 관광업을 촉진시켰고 자원 개발에 중점을 두었으며, 사탕 수수, 코코넛 같은 산업을 성장시킴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을 끌여들임으로서 경제가 성장하였다. 그러나 2000년 5월과 2006년 12월에 또 다시 군사 쿠데타가 두번이나 일어났으며 그럴때마다 군사 정권이 수립되었다. 이러한 쿠데타의 영향으로 피지는 국제 사회로부터 제재를 받았고 외교적, 경제적 타격을 입게되었다. 2009년, 피지는 정치적 개혁을 추진하여 새 헌법을 채택하고 군사 정권 아래서 민주적 절차가 일정 진행되었다. 그러면서 피지의 관광업과 농업은 어느 정도 성장을 지속하였다. 그러나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하여 외국인 투자와 경제 성장은 한계에 부딪혔다. 2014년, 피지는 민주적 선거로 인하여 군사 정권에서 문민 정부로 전환되었으며 새로운 민주 정부가 수립되어 정치와 경제가 안정되고 성장을 하게되었다.
- 피지의 정치
피지의 정치는 입헌 군주제이지만, 민주주의와 전통적 족장체계가 결합된 독특한 구조인데 이것을 "투이비티(Tui Viti, 피지의 왕)"라 한다. 투이비티는 주로 전통적 의식과 행사에서 중심적이고 상징적 역할을 수행하고 정치적 권한은 없다. 실제, 정치적 권한은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정부와 의회에 있으며 투이비티(군주)의 권한은 제한적이며 전통적 군주로서 권위와 존경을 받는다. 총리는 행정부로 구성된 내각을 갖추고 있으며 다수당의 지도자가 정부를 이끌어간다. 피지의 입법부(의회)는 4년 임기로 선출되는, 51명의 하원으로 구성되며 입법 활동과 정부 정책을 검토하고 승인을 담당한다. 피지의 주요 정당은 피지 인민당, 피지 국민당이 있고 그외 여러 정당이 참여하고 있다. 피지의 헌법은 다양한 정치적 개혁과 헌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2013년, 새 헌법이 채택됨으로서 민주주의 원칙과 인권을 확립되었다. 피지는 전통적 부족 사회와 지역 자치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각 지역은 전통에 의한 부족장과 자치 기관에 의하여 운영된다. 피지의 정치 상황은 여러번의 쿠데타로 인하여 불안정하며 역사적, 전통적 배경이 반영되어 민주주의와 투이비티(Tui Viti)가 결합된 복합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 피지의 경제
피지의 경제는 관광업, 농업, 원예업, 제조업, 임업, 서비스업 등 여러 다양한 산업에 기반하고 있다. 관광업은 주요 산업 중 하나로서 피지의 다양한 문화와 자연 경관으로 많은 외국 관광객들을 유치함으로써 지역 경제와 외환 수입, 고용 창출을 가져다 준다. 설탕 생산에 사용되는 사탕 수수는 피지 농업의 중심으로서 피지 경제에 큰 역할을 하며, 코코넛, 과일, 채소와 같은 다양한 농산물을 수출한다. 또한 의류, 가공식품, 건축 자재 등 제조업 분야에서도 일정량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나무, 목재와 관련된 제품들도 생산한다. 금융 서비스, 건강 관리, 교육 등과 같은 서비스 산업도 발전시켰으며 해양 자원을 수출함으로 수산업도 발달시켰다. 2023년 기준, 피지의 GDP는 약 50억 달러이며 전 세계 150권, 경제에 위치한다. 경제 규모는 작지만 인프라 개발, 관광 시설, 건설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이어지고 있으며 관광, 농업, 제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성장과 도전을 받고 있다.
- 피지의 교육
피지의 교육은 초등, 중등, 고등 교육으로 나누어진다. 초등 교육은 6~13세까지, 7년 과정으로서 기초 학습과 기본적 기술을 배운다. 중등 교육은 14~17세까지, 4년 과정이며 기초 학문과 여러 선택 과목을 배운다. 고등 교육은 대학과 전문 교육으로 구성되며 대학교는 피지 대학교, 태평양 대학교, 피지 국립 공과대학교 등이 있다. 교육은 주로 영어와 피지어로 이루어지며, 피지 또한 교육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최근 몇 년 동안 계속 교육의 현대화를 위해 교사 교육을 강화하며 교육 인프라를 개선하고 있다.
2. 피지의 자연 경관
- 피지의 역사적 유적지
피지는 문화적, 역사적 유적지가 많은 곳이다. 수도 수바(Suva)에 위치한 피지 박물관(Fiji Museum)은 피지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수 있도록 전통적 예술 작품과 고대 유물, 식민지 시대의 자료들을 진열해 놓았다. 또한 수바에는 1차, 2차 세계 대전에서 전사한 피지 군인들을 위하여 세워진 전쟁 기념관(Fiji War Memorial)이 있으며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인 피지 정부 청사(Government Buildings)가 있다. 라우토카(Lautoka)에 위치한 루마이 가옥(Lautoka Sugar Mill)은 가장 오래된 설탕 공장으로 유명하다. 레부카에 위치한 최초의 유럽 정착지(Levuka Historical Port Town), 전통문화와 건축물이 보존된 바와(Viti Levu)의 타바카리 마을(Tabua Village), 바와(Viti Levu)에 위치한 피지 전통 마을, 역사적 사원(Viseisei Village), 타베우니(Taveuni)에 있는 타바우 마을(Taveuni Village)이 있다.
- 피지의 자연 경관
피지는 남 태평양의 청정 지역의 섬 나라이다. 따라서 모든 지역의 자연 경관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다. 말로로 섬, 비토레 섬, 비티레보 섬 등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마마누카 제도(Mamanuca Islands)와 나카마라섬, 와이우섬, 구바섬 등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야사와 제도(Yasawa Islands)는 맑은 바다와 한얀 백사장, 해양 생물, 야생 동물로 유명하며 산악과 청정 해변, 해안선을 자랑한다. 수도인 수바(Suva)는 도시 안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서 열대 우림으로 조성되었다. 피지의 가장 큰 섬인 바와(Viti Levu)는 열대 우림, 폭포, 산악 지형 및 시오미 폭포, 나보마 폭포 바와 국립 공원을 자랑한다. 바와에는 약 1,324m의 피지 최고 높은 산, 탐보어 산(Mount Tomanivi)이 있으며 타베우니 섬(Taveuni Island)에 위치한 피지 두번째로 높은 산, 타베우니 산(1,241m)의 타바카리 폭포도 유명하다. 또한 넓은 백사장으로 유명한 바와 섬의 에라와라 해변도 유명한 관광 명소이다. 카라이보스 섬(Koro Island)은 개발이 안된 자연 환경을 그대로 가진 아름다운 해변을 자랑하며 피지 남부에는 스노클링,다이빙을 할 수 있는 해양 보호구역도 유명하다. 피지의 산과 계곡은 하이킹, 자연 탐험에 좋은 경관과 장소를 제공한다.
피지는 군사 쿠데타로 인하여 정치적, 경제적 불안정 속에서도 민주주의를 현대에 안착시켜 안정을 시켜나가고 있으며 작은 경제 규모에도 농업, 관광업, 서비스 업을 통해 다양한 산업을 발전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육에 대한 수준을 국제화, 현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할 뿐 아니라 피지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 유적지와 풍부하고, 아름다운 산과 폭포, 열대 우림, 바다와 해변, 다양한 해양 생물 등 빼어난 자연 경관으로 관광 산업을 육성시키고 발전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