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동 아시아, 한반도 옆에 위치한 섬나라이며 수도는 도쿄이다. 2023년 기준, 일본의 인구는 약 1억 2,500만 명이며 GDP는 약 4조 2,300억 달러로서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다. 일본은 제조업, 전자제품, 로봇 산업, 자동차, 애니메이션, 금융, 서비스 산업이 발달하였고 전통과 현대 문화가 어우러져 공존하는 국가이다.
1. 일본의 영토와 역사
- 일본의 영토
일본은 큐슈, 시코쿠, 혼슈, 홋카이도의 4개 섬과 약 6천8백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섬나라이며, 국토 면적은 약 37만 8천 제곱킬로미터로서 한국의 3.8배이다. 일본의 서남쪽은 규슈와 오키나와이며 타이완과 맞닿는다. 일본의 동북쪽은 러시아의 사할린 섬과 쿠릴열도와 경계를 이루며, 서북쪽은 중국, 북쪽은 한국과 바다를 사이에 두고 있다. 일본의 남쪽은 태평양을 바라본다. 일본을 경제권과 문화권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분류하면 홋카이도, 도호쿠, 간토 지방을 지칭하는 동일본과 혼슈의 도야마현과 기후현,
아이치현의 서쪽의 서일본으로 양분하며, 세 부분으로 분류하면 동일본, 중일본(미에현과 시즈오카현 사이 지역), 서일본으로 분류한다. 일본은 러시아의 쿠릴열도(이투루프, 쿠나시르, 시코탄, 하보마이) 4개 섬을 자국 영토라 주장하지만 러시아가 2차 세계 대전 후 실효지배하고 있다. 서남쪽으로는 일본이 실효 지배 중인 센카쿠 열도(중국명:댜오위다오)를 두고 중국과 영토 분쟁 중이다. 또한 한국이 실효지배 중인 독도를 자국 영토라 주장하며 영토 분쟁을 시도하려 하고 있다.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역사는 대략 3천년의 역사로서 B.C.10세기 전, 후부터 시작된다. 일본의 고대는 조몬시대(B.C.14,000년~B.C.300년), 야요이 시대(B.C.300년~A.D.300년경), 고훈시대(A.D.300년~538년)이다.
조몬 시대는 일본의 구석기, 신석기 시대에 해당하며 한반도와 연결된 땅이 해수면, 상승으로 분리되어 일본땅에 갇혀 정착한 사람들의 문화를 말한다. 조몬 시대에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이 B.C.10세기부터 일본 열도의 서쪽 규슈 지역을 중심으로 정착하였는데 이것을 야요이 시대라 한다. 이 시기, 농업이 시작되었고 한반도에서 청동기와 철기 문화가 도입되었다. 고훈 시대는 일본 사회가 복잡해져서 지배층과 무사 계급이 형성됨으로써 일본의 초기 국가 체계가 형성된 시기이며 대규모 대형 고분과 무기, 토기들이 발달되었다. 중세는 나라시대(A.D.710년~794년), 헤이안 시대(A.D.784년~1185년), 가마쿠라 시대(A.D.1185~1333년), 무로마치 시대(A.D.1336년~1573년)의 네 시기로 나뉜다. 나라시대는 나라(헤이조쿄)에 일본의 첫 수도가 있던 때로서 중앙 집권적 정치 체제가 이루어졌고 불교 문화가 발전하였으며 일본 최초로 법령이 반포되었고 역사서가 기록되었다. 헤이안 시대는 수도가 나라에서 교토(헤이안쿄)로 이전된 시대를 말하며, 일본의 귀족 문화와 문학이 발전한 시대로서 사무라이 계급이 권력을 얻기 시작하였으며 불교와 신도가 융합된 시대이다. 가마쿠라 시대는 무사 계급이 권력을 장악한 시대로서 가마쿠라 막부가 통치했던 시대이다. 이때부터 무사 계급, 사무라이의 권력이 강화되었다. 또한 이 시대에 몽골이 두 차례 침략(1274년, 1281년) 하였지만 사무라이 군과 태풍에 의해 두 차례 모두 패배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일본은 무사 계급과 군사 전략, 방어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무로마치 시대는 아시카와 무로마치가 다카우지가 가마쿠라 막부를 멸망시키고 교토에 아시카와 무로마치 막부를 세운 시대를 말한다. 교토의 아시카 무로마치 막부가 일본을 통일한 후 1336년부터 1573년까지 무로마치 통치의 시대가 지속되었다. 이 시기에는 중앙과 지방의 권력 대결이 복잡하게 얽혀져, 일본 전역에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다케다 신겐, 우에스기 겐신, 마에다 토시이에, 호소카와 타다오키 같은 지역 군벌(다이묘) 사이에 전쟁이 일어남으로서 무사 계급이 크게 힘을 얻었다. 근세의 일본은 에도 시대(1603년~1868년)를 맞아 도쿠가와 막부가 일본을 250년간 통치하였던 평화의 시대였다. 이 시기에 중앙 집권적 정치 체제와 신분제도가 확립되었고, 상업과 문화가 발전했다. 근대의 일본은 메이지 시대(1868년~1912년)와 타이쇼 시대(1912년~1926년)로 구분된다. 메이지 시대는 일본의 산업화와 근대화가 진행되었고 서구 문물을 받아들임으로써 일본이 세계 강대국으로 부상한 시대였다. 이때 막부 체제가 무너졌고 정치, 경제를 비롯한 사회 전반의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 타이쇼 시대는 타이쇼 천황이 통치하였던 시대로서 일본의 근대화가 지속되었던 시대이다. 이 시대에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사상이 확산되었고 정치적 개혁과 산업화도 이루어져 경제도 성장하였다. 현대의 일본은 쇼와시대(1926년~1989년), 헤이세이 시대(1989년~2019년), 레이와 시대(2019년~현재)로 구분된다. 쇼와시대는 일본의 격변기로서 2차 세계 대전과 전쟁후 재건을 어려움을 겪었지만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가 이루어져 경제 강국으로 부상했다. 또한 정치적, 사회적인 안정을 통해 일본의 현대화가 완성된 시기이다. 헤이세이 시대는 일본의 경제 버블 붕괴와 장기 불황을 겪었던 시대였다. 이때 기술 혁신과 글로벌화가 진행되었고 국제 사회에서 경제적, 외교적 역할을 강화하여 현대화를 지속시켰다. 레이와 시대는 2019년, 일본의 나루히토 천황의 통치가 시작된 시기를 말하며 COVID-19로 인하여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일본은 고령화 사회 문제와 경제 회복, 디지털 혁신, 국제 사회 역할 강화를 두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일본의 정치, 경제, 교육
- 일본의 정치
일본의 정치체제는 입헌 군주제와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다. 천황은 실제 정치적 권한은 없으며 일본의 상징적 존재로서 외교적 의례와 의식을 수행한다. 일본은 465명의 중의원과 248명의 참의원으로 구성된 양원제 국회이며 중의원이 실질적 입법 권한을 가지고 있다. 총리는 중의원 선거에서 선출하며, 내각을 구성하고 행정부를 이끌며 정책을 결정한다. 일본의 정당 정치에는 자유민주당(자민당), 민주당, 공산당, 일본 유신회 등 여러 정당이 있다. 일본은 47개의 현(도도부현)으로 나뉘며 각 현은 지방 정부에서 행정과 정책을 담당, 관리한다. 지방 정부는 지역 주민들에 의하여 직접 선거로 선출된다.
- 일본의 경제
일본은 독일과 이탈리아와 함께 2차 세계 대전의 전범국으로서 패전 후 전쟁의 피해로 심각한 경제적 손실과 혼란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경제적 지원을 받아 다시 산업 기반을 재건하기 시작하였다. 1950년 한국 전쟁으로 인하여 일본은 전쟁 물자와 군수품을 공급하여 경제가 급 성장하게 되었으며 1960년대에는 "일본의 경제 기적"이라 불릴 만큼 빠르게 발전하였다. 이 시기 일본은 제조업과 자동차, 전자기기 분야가 더욱 성장하였고 수출 중심의 경제 정책을 통하여 세계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여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는 세계 경제 2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1991년 버블 경제의 붕괴와 장기적 침체를 통해 경제가 하락하게 되었으며, 2000년대부터 구조 개혁과 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었지만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991년부터 2020년까지의 장기 침체를 "잃어버린 30년"이라 한다. 일본의 경제는 현재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라는 지위를 여전히 가지고 있으며 고도로 발달된 산업과 기술력도 가지고 있다. 조선업, 자동차, 로봇공학, 전자기기 등 다양한 산업과 기업들이 일본 경제를 이끌고 있다. 그러나 낮은 출산률과 고령화, 인구 감소는 일본 경제 성장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일본의 교육
일본은 초등학교 6년과 중학교 3년까지 의무 교육이며 대부분 고등학교 3년 과정으로 진학한다. 중학교 과정까지, 의무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학습과 사회화가 형성되며 고등학교는 대학 입시 준비와 직업 교육이 진행된다. 일본은 4년제와 2년제 전문 대학을 운영하며 대학 입시는 경쟁이 치열하다. 유명한 대학으로는 도쿄 대학, 교토 대학, 오사카 대학, 홋카이도 대학, 나가사키 대학, 치바 대학, 와세다 대학 등이 있다.
교육 과정은 국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진행되며, 기초 교육, 인문, 과학, 기술 등으로 나뉘어진다. 학교 정규 교육 외에도 사교육 즉 학원, 과외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화, 디지털 교육의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3. 일본의 인종, 언어, 자연 경관
- 일본의 인종과 언어
일본은 전체 인구의 98%가 일본계로서 단일 민족이다. 나머지 2%는 한국인, 중국인, 브라질인, 페루인 등과 같은 외국인과 유학생들이다. 일본의 공식 언어는 일본어이다. 5세기 중국으로부터 한자가 도입되어 일본어 발음으로 변형하였으며 9세기경 일본어 표기 체계를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로 발전시켰다. 12세기부터 16세기까지 중세 일본어가 사용되었고 에도시대(1603년~1868년)와 메이지 시대(1868년~1912년)에 일본어의 표준화가 이루어져서 지금의 일본어가 형성되었다. 20세기 초에는 일본어의 표준화가 완료되었고 현대의 공식적 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본어는 음절 기반 언어로서 자음과 모음이 결합된 형태이며, 문자 체계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이다. 일본 각 지역에는 고유한 방언들이 존재하는데 오사카 방언, 교토 방언, 도쿄 방언 등이 대표적이다. 일본어는 일상생활과 업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 일본의 자연경관
일본은 매우 다양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나라이다. 일본을 대표하고 상징하는 후지산(3,776m)과 교토의 대표적 관광지, 기요미즈다케(1,577m)와 같은 아름다운 산들이 있다. 일본 북부의 홋카이도는 광활한 자연과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한다. 아름답게 잘 보존된 교토의 전통 정원, 나가사키 전주교 유적지(오우라 천주교회, 구 시마바라성, 데지마, 천주교 역사박물관, 카마고리 성당, 하라 전투의 유적, 잠복 교회)와 아름다운 해안 경관, 일본 남부 열대섬 오키나와, 유명한 규슈의 구마모토 성, 혼슈 지역의 다이센 산(1,729m), 혼슈섬과 시코쿠 섬 사이의 아카시 해협 대교(길이 4킬로, 폭 1.2킬로미터) 등과 같은 아름답고 풍부한 관광지를 자랑한다. 일본은 벚꽃과 단풍으로도 유명하며 광활한 숲과 청정한 강들을 많이 보유한 나라이다.
일본의 고대 성 일본의 후지산...
일본은 고유한 전통과 현대적 기술이 조화를 이루고 공존하는 나라이다. 일본의 역사는 다양한 시대를 거치면서 독특한 문화와 사회를 이루었으며 강력한 산업 기반을 통해 세계적 경제 대국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아름다운 산과 오염되지 않은 강들, 역사적 유적지들로 인하여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하게 되었다. 그러나 저출산, 고령화로 인하여 경제적 도전에 직면하였고 잃어버린 30년에 대한 도전 과제에 대응하며 미래를 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