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우에(Niue)의 정식 명칭은 니우에 섬(Niue Island) 혹은 니우에(Niue)이며 뉴질랜드와 자유 연합 관계 속에서 자치국(Self-governing territory)으로 존재한다. 폴리네시아어에서 유래된 니우에(Niue)라는 이름은 바위섬 또는 바위라는 뜻이다. 이 이름은 바위가 많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니우에 섬의 자연 환경을 반영한 것이며 니우에 원주민들의 니우에어(Niuean)에서 Niue는 영어에서도 동일한 발을을 가진다. 1774년, 제임스 쿡(James Cook) 선장이 니우에를 처음 발견하여 그 섬을 여왕의 섬(Queen`s Island)이라 불렀고, 유럽에 소개하였지만 니우에 원주민들이 불렀던 니우에(Niue)라는 이름을, 유럽인들도 부르게 되어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니우에의 공식 언어는 니우에어(Niuean)와 영어이며, 영어는 정부, 행정, 교육, 비즈니스 등에서 널리 사용되며 니우에어는 원주민들의 일상적 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다.
1. 니우에의 영토와 수도, 인구와 인종
- 니우에의 영토와 수도
바다에 안긴 섬나라, 니우에는 태평양의 폴리네시아에 속한 섬으로서 폴리네시아(Pacific Polynesia)는 1천개가 넘는 태평양의 섬들의 집합체이다. 여기에는 하와이 제도, 마르키즈 제도, 쌍둥이 제도, 타히티, 사모아 제도, 통가, 미크로네시아, 니우에 등 크고 작은 섬들과 여러 독립 국가들, 해외 영토 및 자치권을 가진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니우에는 남태평양의, 하나로 이루어진 작은 섬 나라이며 면적은 260 제곱킬로미터이다. 니우에는 고대 화산 활동으로 생겨난 평평한 섬이지만 화산암이 아닌,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지역은 낮고 평탄한 지형으로 형성되었고, 최대 높은 지점은 섬 중앙 지역으로서 68m이다. 섬의 해안선은 동굴, 절벽, 해변, 석회암 바위들로 이루어져있고 내륙은 울창한 숲과 작은 구릉과 고지대로 형성되어 있다. 가장 가까운 섬은 통가(Tanga)와 사모아(Samoa)이다. 니우에의 수도는 알로피(Alofi)이며 면적은 10 제곱킬로미터, 인구는 약 600명 정도 거주한다. 알로피는 니우에서 유일한 도시이며 행정과 문화의 중심지이다.
- 니우에의 인구와 인종
2023년 기준, 니우에 인구는 약 1,600명 정도로 매우 작다. 니우에의 인종 비율은 60~70%가 니우에 원주민(폴리네시아계)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호주, 뉴질랜드, 유럽계가 10~15%, 기타 폴리네시아인(사모아, 통가 등)이 10%,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계가 5~10%, 기타 다양한 소수 민족이 5~10%를 차지한다.
2. 니우에의 역사, 정치, 경제, 교육
- 니우에의 역사
니우에의 역사는 고대 원주민 정착기, 유럽의 탐험기와 식민지 시대, 20세기와 자치권 시대, 현대로 구분된다. 태평양의 많은 섬들에 대한 고대 역사는 기록이 없어서 구전으로 전해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니우에 역시 식민지 시대 이전의 역사에 대하여는 기록이 없으며 다만 구술 전통을 통해 전해진다. 니우에는 다른 태평양의 섬들 처럼 B.C.3,000년에서 1,000년 사이에 이주하여 정착한 폴리네시아계 원주민들로부터 시작된다. 니우에에는 고대 니우에 원주민들에 대한 항해와 정착에 관한 이야기, 부족간의 갈등과 대립, 전투 이야기 등이 구전으로 전해져 왔다.
1774년, 제임스 쿡(James Cook) 선장이 니우에를 처음 발견하여 기록에 남겼으며 유럽에 소개하였다. 1797년, 영국 성공회 소속의 토마스 서튼(Thomas Sutton) 선교사가 니우에에 도착하여 니우에와 주변의 여러 폴리네시아 섬들에서 선교 활동을 시작하였다. 1846년, 영국 런던 선교회(London Missionary Society)가 본격적으로 선교 활동을 니우에에서 시작하였고 니우에의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로 개종함으로서 기독교가 점차 자리잡게 되었다. 이때 활동했던 선교사는 윌리엄 히치콕(William Hitchcock)이었다. 선교 초기, 원주민들은 기독교를 완강하게 거부하였지만 윌리엄 히치콕은 성경을 니우에어로 번역하여 가르쳤고, 교육과 의료 활동을 통해 원주민들에게 선교 활동을 지속하였다. 그리하여 결국 니우에에는 많은 사람들의 개종이 이루어졌으며 교회가 건축되고 기독교가 번성하였다. 19세기 중반의 영국은 태평양 지역에서 제국 주의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하여 폴리네시아 지역에서 무역, 기독교 선교, 군사적 거점 지역을 선정하여 식민지화 하였고 외교적 영향력을 확대하려 하였다. 그리하여 태평양의 여러 섬들에 대하여 영국은 보호령을 설정하였는데 니우에도 이러한 배경에서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다. 당시 독일, 네델란드, 프랑스, 스페인과 같은 유럽의 열강들이 태평양의 여러 섬들에 대한 제국주의적 팽창과 영향력을 확대하려 하였고 여기에 대하여 영국은 니우에를 보호하고 통제하기 위하여 영국의 보호령으로 선언하였다. 특히 런던 선교회의 선교 활동이 성공을 거두게 되자, 영국은 니우에 섬의 안정을 보장한다는 명목으로 군사적 보호와 행정적 감독을 파견하였는데 이것을 기반으로 니우에는 영국의 보호령으로 선언되었다. 그리하여 1889년 영국은, 니우에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보호령으로 설정하였으며 영국과 영연방 일원이었던 뉴질랜드가 니우에에 대한 영량력을 확대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니우에는 영국의 정치, 외교적 영향아래 놓이게 되었으며 태평양에서의 영국의 무역로와 군사적 거점 중 하나가 되었다. 이때 니우에는 영국의 행정과 법률이 도입되었고 영국의 관리들은 섬의 모든 행정, 법률, 경제에 관한 것들을 기록으로 남겼다. 1901년, 니우에는 영국의 보호령이었지만 영연방 일원이었던 뉴질랜드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영국과 뉴질랜드 사이에 이루어진 협정을 통하여 니우에의 모든 행정은 뉴질랜드가 맡게되었는데 이때 니우에는 영국의 보호령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이때부터 니우에는 독립과 자치권을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1차 세계 대전(1914년~1918년)과 2차 세계 대전(1939년~1945년)에서도 직접적 영향은 없었고 간접적으로 기여했다. 1차, 2차 세계 대전에서 니우에 원주민들은 전투에 직접적으로 참전은 하지않았지만 뉴질랜드군에 자원병으로 지원하는 간접적 협력은 이루어졌다. 또한 일본의 태평양 진출로 니우에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의 공격에 항상 대비하여 긴장 상태가 유지되기도 하였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1950년대의 니우에는 뉴질랜드의 보호아래 정치적, 경제적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니우에 원주민들은 뉴질랜드 시민권을 부여받게 되었다. 그러나 니우에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독립과 자치권에 대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펼쳤으며 1974년 1월 19일 니우에는 자치 정부를 설립하여 자치국(Self-governing territory)이 출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뉴질랜드와의 자치 협정아래 독립적인 자치 정부를 운영하게 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의 니우에는 더욱 자치권이 강화되었고 국제적 관계와 외교 분야에서도 자율적 활동이 더욱 강화되었다. 2000년대의 니우에는 자치권으로 정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정부와 내정 권한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뉴질랜드와의 자유연합 관계에 따라 외교, 국방은 뉴질랜드가 맡고 있으며, 뉴질랜드로부터 경제적 지원도 받고있다.
- 니우에의 정치
니우에의정치는 뉴질랜드와의 협력 가운데 의회 중심의 자치 정부로 운영되며 의원 내각제를 기반으로 총리와 의회가 정치 권한을 행사한다. 총리는 행정부의 수장으로서 내각을 구성하는 각 부처의 수장들을 임명하고
내각을 이끌며 국가를 운영하며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실행한다. 총리는 의회 안에서 선출되며 정부의 수장들은 국정 운영과 정책을 결정하고 책임을 진다. 의회는 3년제로 20명의 단원제, 의원으로 구성되며 14명은 각 지역구에서, 6명은 전국에서 선출된다.
- 니우에의 경제
니우에의 경제는 농업, 어업, 관광업으로 구성되며 인구가 적고,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경제 규모가 작다. 농업은 타로, 바나나, 코코넛 등 소규모 작물을 국내 소비와 수출을 목표로 생산하며 넓은 해양 영토를 가진 니우에는 어업과 수산업이 발달하여 참치 어업과 어업권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인다. 관광업은 낙후된 인프라로 인하여 소규모이며 잠재적 경제 성장의 힘은 가지고 있다. 또한 니우에 경제는 뉴질랜드의 재정 지원에 크게 의존하며, 이 재정지원은 인프라 개발, 공공 서비스에 주로 사용된다. 2023년 기준, 니우에 GDP는 740만 달러(한화 98억 4천만원)로서 매우 낮은 수준이라 세계 GDP 통계 자료에 포함되지 않고 있다.
- 니우에의 교육
니우에의 교육 제도는 뉴질랜드의 영향을 많이받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의 교육 또한 무상 교육으로 진행된다.
초등 교육은 만 5세부터 시작하여 11세까지 읽기, 쓰기, 산수 등 기초 학문, 언어 교육과 기본 교육으로 진행되된다. 중학교는 11세부터 13세까지 3년 과정이며 초등학교 기초 학문을 심화하고 과학, 사회, 체육이 추가된다. 고등학교는 13세부터 18세까지 5년 과정이며 영어, 수학, 과학, 인문학이 추가된다. 니우에에는 대학교가 없다. 학생들이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뉴질랜드, 피지 또는 다른 태평양의 여러 대학들로 진학해야 한다.
니우에 정부는 뉴질랜드 정부와 협력하여 장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정부의 장학금을 통해 유학을 한다.
3. 니우에의 유적지와 자연 경관
- 니우에의 유적지
니우에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고대 석조 유물, 고분, 동굴, 기념비와 같은 고대 유적지들이 존재한다. 토가 동굴(Toga Cave)은 고대 니우에 원주민들의 거주지로서 고대 유물이 발견된 곳이다. 아바텔레 유적지(Avatele Historic Site)는 고대 정착시대의 니우에 원주민들의 전통적 주거 형태와 생활 방식을 보여주는 유적지이다. 팔라하 푸카 타마카(Palahea Faka-Tamaka)는 니우에 고대 원주민들의 전쟁터로서 전투와 관련된 유물들이 발견된 곳이다. 우마 민속 마을(Uma Traditional Village)은 전통 집과 문화를 재현한 곳이다. 아로카와의 무덤(Graves at Arokawe)은 니우에 원주민들의 장례 문화와 관련된 유적지이며 고대 니우에 원주민들의 장례식과 관련된 유물들이 있다. 레푸에파 돌 거석(Lepuepa Stone Monuments)은 고대 니우에 원주민들이 세운 돌기둥과 거석들로서 신성한 장소로 여겨진 곳이다.
- 니우에의 자연 경관
니우에는 작은 섬이지만 맑고 푸른 바다, 아름다운 해변, 울창한 열대우림과 동굴 등, 여러 아름답고 멋진 자연 경관을자랑한다. 니우에는 투명한 바다와 하얀 모래로 유명하며 섬 주변에는 여러 다양한 산호초와 해양 생물들이 풍부하다. 대표적 해변으로는 토가타베 해변(Togatave Beach), 알로피 해변(Alofi Beach) 등이 유명하다. 니우에에는 석회암 동굴들이 많다. 이 동굴들은 고대 니우에 원주민들의 거주지와 피난처로 사용된 곳이다. 대표적 동굴은 토가 동굴(Toga Cave), 훔베키 동굴(Humpback Cave)이 유
명하며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는 명소이다. 니우에에는 산이 없지만 비교적 높은 고지대와 언덕들, 울창한 숲과 자연 보호구역들이 있다. 섬의 가장 높은 지역은 주로 언덕으로 형성되었으며 그 중 훕파루 숲 보호구역(Huvalu Forest Conservation Area)과 65m 높이의 테마오로 언덕(Temaoro Hill)이 유명하다. 훕파루 숲 보호구역은 섬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하이킹과 탐험에 적합하며 테마오로 언덕은 섬의 가장 높은 지역으로서 주변 지역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니우에에는 아름다운 폭포들이 많다. 그 중 10m 높이를 자랑하는 타히 고라이 폭포(Tahi Galoa Falls)는 숲속에 감추어져 하이킹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명소이다. 또한 알로피 지역의 15m 높이의 알로피 폭포(Alofi Falls)와 여러 작은 폭포들이 주변의 열대 우림과 조화를 이루어 멋지고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바다에 안긴 섬나라, 니우에는 대부분 미개발 지역으로 자연 그대로를 체험할 수 있는 자연의 보고와 같은 곳으로서 일몰과 일출로도 유명하다. 아름다운 섬, 자연 경관, 고대 전통과 역사와 유물들, 독특한 생태계, 맑고 푸른 바다는 개발 없이 잘 보존되어 있다. 시간이 뒤쳐진듯 과거와 현재를 모두 가진듯한 독특한 나라이며 외부와의 고립은, 오히려 니우에를 더욱 진귀한 공간으로 남게하였고 현대의 소음 공해와 무거운 삶 속에서 벗어나 조용히 휴식을 취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편안한 쉼을 제공하는 나라이다. 니우에의 시간은 태평양에 고립된 채 공기의 숨결처럼 아주 느리게 흐르고 있다.